[TREND] plogging

플로깅 (plogging)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이삭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단어 jogging(조깅)의 합성어입니다.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돼 북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된 이 운동은 쓰레기를 줍기 위해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은 일반 달리기보다 칼로리 소모도 크고 근력 운동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지키는 일석이조 운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9년 볼보자동차가 사회공헌활동으로  ‘헤이, 플로깅(HEJ, Plogging)을 개최했는데요, 올해는 비대면 지역축제와 지자체의 자원봉사와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plogging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례1. 볼보코리아  헤이 플로깅

볼보코리아는 올해 ‘2020 언택트 헤이, 플로깅’을 개최합니다.
비대면 마라톤과 달리 이 행사는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는데요,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시태그 #볼보플로깅 #언택트헤이플로깅 #플로깅 과 함께 플로깅하는 모습을 올리면 자동으로 참가 완료되며 이벤트 참여기회도 주어집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새로운 규칙이 생겼다고 해요.
바로 마스크 착용과 2인 이하 참여입니다.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으면 이벤트 참여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을철 플로깅을 돕는 2020개의 한정판 패키지(Brooks 집업 자켓/재사용 플로깅 가방/플로깅 장갑과 생분해 플로깅 봉투/친환경 메달로 구성) 판매금액은 구매자의 이름으로 전액 환경재단에 기부되어 일회용 쓰레기 문제인식 제고 및 올바른 일회용 마스크폐기를 위한 캠페인 활동 등에 쓰인다고 합니다.

<헤이플로깅 한정판 패키지 구성 (출처: 볼보헤이플로깅 홈페이지 캡처)>

볼보코리아 헤이플로깅 홈페이지 http://volvoplogging.com/

볼보차코리아, ‘헤이, 플로깅’ 한정판 패키지 사전 접수 (오토타임즈, 2020. 10. 7.)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popup=0&nid=03&c1=03&c2=03&c3=00&nkey=202010071050581

볼보코리아, ‘헤이 플로깅’ 러닝크루 발대식 개최(2019. 9. 23.)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923/97542745/2


사례2. 광명시 워크온플로깅

<이미지출처 : 광명시 홈페이지>

_

광명시는 ‘시민의 걷기 생활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워크온플로깅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5월 부터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과 공식커뮤니티를 개설,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보다 많은 걷기 참여유도를 위해 광명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 ‘워크온 플로깅’을 진행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등록과 모바일 워크온 가입 후에 일일 5000걸음 이상 플로깅 활동을 제출하면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안전을 위해 청소년은 오전 8시~저녁 8시, 성인은 오전 8시~저녁 10시로 활동 시간을 조정 운영합니다.

광명시, 워크온플로깅 운영(환경일보, 2020. 10. 6.)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2292

이 밖에 옥천의 청산초등학교에서도 초록학교 교육활동과 다울어린이회 학생자치활동의 일환으로 환경캠페인 청산동네 한 바퀴 플로깅(Plogging)을, 우리나라 대표적인 지역생태축제인 시흥갯골축제에서도 갯골랜선패밀리런 미션으로 쓰레기줍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지구 환경과 내 몸의 건강을 지키는 플로깅, 지금 시작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