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프로젝트를 위한 서비스 02. 실시간문자통역서비스

코로나19 관련 질병관리본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브리핑에서 청각장애인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전달하는 수어통역사들의 모습 보셨나요?  
예전에는 뉴스나 국가기념식에서 TV화면 아래에 조그많게 보이는 정도였는데요, 달라진 모습 반갑고도 고마운 소식입니다.

수어통역서비스가 공공분야에 자리잡게 된 것은 2019년 12월, 
정부 대국민 담화나 주요 정책, 재난 상황 발표 현장에 수어통역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와 포럼, 프로젝트 현장에서는 어떨까요?
비타민컴은 지난 2016년 부터 운영을 맡은 공공프로젝트에 수어통역과 함께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과 협력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컴과 덜랩이 추구하는 ‘그린프로젝트’에는 자연과 환경을 지키는 것과 함께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경험을 만들자’는 의미도 담겨있습니다.

__

모두가 행복한 소통
청각장애인 사회서비스 에이유디사회적 협동조합

<사진출처:에이유디협동조합 홈페이지>

AUD사회적협동조합은 청각장애인과 함께 지속가능한 소통과 나눔을 위해 협동하는 조합입니다.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위해 실시간  문자통역서비스 지원과 IT 플랫폼 기반의 쉐어타이핑 쉐어글래스, 쉐어톡 등을 개발하는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을 합니다.  공공기관, 학교, 기업 대상의 장애인식 개선교육, 청각장애인 문화예술 참여지원과 취약계층 보청기 지원 등 지역사회 개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audsc.org/

문자통역서비스 소개영상 보기 https://youtu.be/QqXUrRnRy9k

__

AI 자동번역서비스 소보로(SOVORO)

소리를 보는 통로라는 뜻의 소보로는 인공지능 기반 문자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벤처입니다. 청각장애인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정보 접근성 향상을 목표로 실시간 자막을 제공합니다. 

<사진출처:소보로 홈페이지>

홈페이지 https://www.sovoro.kr/home/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