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없는 페스티벌이 가능할까…환경재단의 도전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한 ‘환경재단 친환경 페스티벌 가이드라인’을 소개합니다.

그린프로젝트를 연구하는 dulllab은  비타민 크루*와 함께 프로젝트 에이전시들이 클라이언트가 만족하고 참여자가 함께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그린프로젝트 가이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정보를 모으고 자료를 분석하면서 환경재단X롯데홈쇼핑의  2019 에코페스트 인 서울에서 만든 ‘에코페스트에서 누구보다 잘 놀기 위한 약속문 <지구와 우리의 약속>(자료출처 : https://ecofest.modoo.at/?link=8o2f6oxo)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야외행사와 푸드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 참고할 내용들이 많습니다.

에너지, 제작물, 폐기물, 다회용, 권리, 노동 6개 분야로 구성된 <지구와 우리의 약속>은 행사가 끝나고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한 체크리스트(https://ecofest.modoo.at/?link=1kqo53wf)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분야별로 업그레이드 된 내용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에너지편]
☐ 행사 운영시 자연광 활용하기
☐ 전력사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기
☐ 디젤 발전차량을 대체할 에너지 찾아보기(예. 태양광에너지를 축전한 전지)
☐ 행사 후 사용한 전력을 체크하기(총 사용한 에너지를 확인해두어야 다음 축제에서 더욱 에너지를 절약할 방법을 고민해볼 수 있어요.)
☐ 물 절약 및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안 준비하기(예. 친환경세제 사용, 설거지통 사용, 푸드존 셀러 대상 사전교육 등)

[제작물편]
☐ 불필요한 제작이 되지 않도록, 제작할 홍보물의 종류, 수량, 사용처 꼼꼼히 확인하기
☐ 인쇄물의 경우 친환경 소재 사용하기 (예. FSC 종이, 옥수수 추출성분 종이 등)
☐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하기
☐ 행사 후 잔여 제작물의 재활용 방안 계획하기
☐ 불필요한 제작물 생산을 막기 위해 QR코드 사용하기
☐ 옥외홍보물의 경우 최대한 새활용할 수 있도록 접착제 사용 최소화하기
☐ 일회용 포장재대신 에코백과 종이가방 기부 받아 활용하기

[폐기물편]
☐ 폐기물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식에 대해 확인하기
☐ 참가자들이 올바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안내하기 (비닐, PP, PET, PC 등 분리배출을 올바르게 해야 재활용이 가능해요.)
☐ 현장 스태프가 올바르게 분리배출 방식 숙지하기
☐ 물품 구매시 개별포장된 물품 구매 지양하기

[다회용편]
☐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 사용권장하기
☐ 참가자가 본인의 용기를 가져올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하기
☐ 다회용기 대여시 스테인리스 혹은 유리로 된 용기로 준비하기

[권리편]
☐ 기후위기와 다양성 존중을 위해 육식을 대체할 수 있는 메뉴 구성하기(채식옵션, 식물성 고기, 식물성 우유 등)
☐ 기후위기 해결방법으로 채식을 제안하고 채식문화에 대해 조사하기
☐ 채식음식 소개하는 셀러 참여 유도하기
☐ 참가자들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지, 어떤 물건을 소비할 것인지”를 고민할 수 있도록 친지구적 생활방식 제안하기
☐ 연령, 성별,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기
☐ 연령, 성별 장애 여부에 제한두지 않고 자원활동가 모집하기
☐ 기획단계에서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고려하기

[노동편]
☐ 모든 스태프는 서로를 정당하게 대우하고 존중하기
☐ 스태프의 휴게 시간과 공간 보장하기

자료 출처 https://ecofest.modoo.at/?link=1kqo53wf

2019 에코페스트 인 서울은 1인당 쓰레기 배출이 14g으로 국내 페스티벌 중 가장 적은 량이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