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어스 다문화 축제

사업ㅣ 헬로어스 다문화 축제

일시ㅣ 2010년 4월 23일(금)

장소 ㅣ 부평여자중학교

주최ㅣ CJ 헬로비전 / CJ 나눔재단 / 아시아인권문화연대

행사대행 ㅣ (주)비타민컴

헬로어스 다문화 축제소개

헬로어스는 지난 2008년부터 CJ헬로비전이 전국 교육청과 연계해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 체험 축제로 지역 청소년들에게 글로벌 감각,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후기 ㅣ 김태현 프로젝트 매니저

부평여중에서 열린 헬로어스 다문화 축제!! 이번이 입사하고 3번째로 맞이한 축제였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보고자 약간의 프로그램 개선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심어주고자 만들어진 행사인데 다문화라는 사회문화가 아직은 정착되어지고 있는 과정이라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회의를 하다보면 가끔은 너무 어른의 시각으로 어렵게 문제 해답을 제시하여 자칫 아이들에게 더 큰 문제의 어려움을 주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행사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다문화 축제 안에서 ‘재미있어한다. 놀고 있다. 즐기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아, 이런 행사를 해야하는 당위성?및 존재성에 대해 안도감이 생겼던 행사였습니다.

다른때와는 달리 해맑게 노는 모습이 너~무나 이뻤던 부평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들! 좋은 추억이 되었기를 바래요!~

CJ 헬로비전의 대표 사회공헌프로그램인 헬로어스는 Hello Us , Hello Earth 다문화통합이해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다문화에 대해 “틀린것이 아닌 다른것”을 인식시켜주기 위함의 행사입니다.

이 행사는 이틀동안 진행되는데요, 1일차엔 다문화 이해교육으로 아시아인권문화연대의 외국인 선생님들의 수업으로 이뤄집니다. 아이들에게 다른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알리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일차엔 축제로 진행되는데, 1일차때 알게된 다문화 지식을 바탕으로 2일차엔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헬로어스는 정적인면과 동적인면 동시에 모두 다 갖춘 다문화 교육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1일차에 수업하면서 담은 아이들의 모습을 전시Wall을 만들어 전시하였습니다.

미얀마 / 네팔 / 인도네시아 / 파키스탄 / 베트남 / 몽골 6개의 나라에 대한 부스를 마련하여 전통옷, 악기, 소품등을 다루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라별 전통 음식을 맛보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입니다.

네팔- 알루덤 / 베트남- 반꽁 / 미얀마- 몽로지 / 파키스탄- 닭꼬치 / 몽골- 수테차 / 인도네시아- 다다르굴릉

베트남 대나무 춤 ‘무어삽’

미얀마 ‘칭롱공 만들기’

네팔 ‘켈링봇’

미얀마 ‘타나카’

여중생들..너무 귀여웠었습니다. 순수하고 착하고!
행사 진행하는 도중에 톡톡 누가 치길래 봤더니 애들이 “언니 십대같아요.언니 이거 하나 드세요”하고 건넨 다다르굴릉..ㅋㅋ
순두부처럼 뽀얗던 진정 십대아이들이 이런 얘길해주니 너무도 후끈거렸었습니다.
사실 얘네들이 “나 놀리는건가?” 라는 생각에 “너네 이거 언니한테 떨어진거 주는거지?”라고 되물었었습니다ㅋㅋ
요즘 여기저기서 “너 많이 늙었다..”라고 얘기를 듣고 다닌다는..^^
아무튼 저한테 이런 이쁜마음을 보여주며
해맑게 웃고 있는아이들에게 “내가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라는 생각에 보람있던 하루였습니다.

출처 ㅣ http://blog.naver.com/moi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