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K 문화배달부 1기 워크샵

사업 ㅣ CCK 문화배달부 1기 워크샵

일시 ㅣ 2010년 5월 20일(목) ~ 5월 22일(토)(3일간)

장소 ㅣ 강화도 오마이스쿨

주최 ㅣ 문화체육관광부 /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ㅣ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행사대행 ㅣ (주)비타민컴

CCK 문화배달부 1기 워크샵 소개

농활? 아니 이제 문활이다! 대학생 문화자원활동단 문화배달부!

문화배달부는 크리에이티브커먼즈 코리아에서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최한 농촌자원활동의 또 다른 이름으로 시행되는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손주가 되어 주고, 아이들에게는 함께 놀아주는 언니 오빠가 되어 마을 주민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문화화 한 봉사 활동이지요.

비타민에서 함께한 문화배달부 워크샵은 봉사활동 시작에 앞서 문화배달부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봉사활동을 하러가는 마을 특성에 맞는 문화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는 자리입니다.

후기 ㅣ 김태현 프로젝트 매니저

한국관광공사에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있었습니다. 문화배달부에 대한 간단한 소개, 그리고 윤종수 판사님/ 박광무 국장님의 인사말씀에 이어 학생들의 조별 소개까지. 모두가 기대에 한껏 부푼 표정이었지요. 들어오는 입구에서 학생들을 맞이하며, 기념품으로 가방 / 몰스킨 수첩 / 뱃지 / 명함을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각자 소개도 했고 ~ 기념품도 받았으니 이제 오마이스쿨로 고고싱!

오마이스쿨은 강화도의 한 폐교를 개조해 지식나눔의 공간으로 되살린 공간입니다. 실제로 시설도 상당히 깨끗하고 숙박시설도 좋았어요. 폐교라 귀신 보는건 아닌가, 거미줄들이 이곳저곳 엉켜있지 않을까 상상했었는데, 예상외로 너무 아늑하고 별장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http://school.ohmynews.com/OSH_WEB/index.aspx

첫째날은 밤에 도착했기때문에 둘째날을 위해 일찍 취침시간을 가졌습니다. 둘째날 하루가 밝아오고…. 모두 기상 ~ 기상~!

아침 기상 미션!!!! ‘멘토 선생님 추천도서를 찾아라!!’ 뱀이다~~~♪ 뱀이다~~~♪

기상송에 맞춰 부시시한 차림으로 친구들 모두 모인 워크샵실 책장! 친구들의 책 찾는 의지가 아침인데도 대단했습니다. 살~짝 ^^

멘토선생님 사인이 적힌 책을 찾아 기념인증샷 한방 찰-칵! 아침에 정신없는 기상송 듣느라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아침식사를 한 후 본격적인 워크샵이 시작되었습니다.

경치가 좋은 곳이니만큼 야외수업 안하면 섭하겠죠?

<농촌하면 생각나는 것>

열심히 워크샵을 진행하는 동안 혹시나 친구들이 2%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까 하여 마련한 소통의 공간dp와 여러 놀이거리입니다.

운동장에 실외카페?를 마련했습니다. 친구들이 유년시절로 돌아간거처럼 열심히 뛰고 원초적?인 놀이거리들을 하더군요~ 피구 / 릴레이 달리기 / 족구 / 공기놀이 등등 저도 슬쩍 옛날 생각나고 끼고 싶기도 했지만, 운영 스텝이기때문에 패스… 아무튼 덕분에 실외카페도 인기 최고였습니다!. 카페엔 허브차와 아름다운쿠키를 준비했습니다. 웰빙에 관심 많은 친구들에게 사랑받았어요+_+

어느덧 밤이 깊어 친구들의 워크샵 계획안 데드라인 시간이 훌쩍 다가왔습니다. 2박 3일이었지만, 실제론 1박 2일간의 짧은 워크샵 기간이였기에 모두들 밤잠 설쳐가며 작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그 다음날 멋진 문화기획서를 완성한걸 보니 역시 대학생 문화배달부 1기였습니다.

기획서에 계획한대로 모두 농촌활동 알차게 준비하시길 바래요! 여러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출처 ㅣ http://blog.naver.com/moi722